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매일 책을 읽고 기록하는 쨍하고 해뜬날입니다.
여러분!
오늘부터 '무조건 팔리는 스토리 마케팅 기술 100'을 읽고 배운바를 기록으로 남깁니다.
작가 : 가와카미 데쓰야
가와카미 데쓰야는 일본에서 유명한 카피라이터이자 마케팅 전문가입니다. 그는 "스토리 브랜딩"이라는 개념을 만들어낸 인물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그의 책 *'무조건 팔리는 스토리 마케팅 기술 100'*은 그가 실제로 효과를 본 스토리 마케팅 기법 100가지를 소개하며, 독자들에게 어떻게 스토리를 통해 브랜드를 차별화하고 매출을 올릴 수 있는지 가르칩니다.
히든 콘텐츠의 법칙
크게 히트한 콘텐츠에는 스토리 황금률이 들어 있다.
아사히마야 동물원의 성공 사례를 설명했다. 1900년대, 문을 닫아야 하는 위기에 처한 동물원의 직원들은 고객과 동물 사이의 심리적 거리감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여러가지를 기획해 시도했다. 모두 돈을 들이지 않아도 할 수 있는 아이디어였다.
이런 기획을 하나씩 실행하다 보니 변화가 생겼다. 직원들은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기 시작했고, 여러가지 이야기를 나누며 토론했다.
결국 직원들이 꿈꾸던 이상적인 동물원의 모습이 하나씩 현실로 이루어지면서 인기 동물원으로 도약할 수 있었다.
이 스토리는 '아사히야마 동물원의 기적'이라고 불리며 드라마와 영화, 다큐멘터리로도 만들어져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였다
스토리 기술 :
문 닫기 일보 직전인 '지방의 가난한 동물원'이라는 주인공, 이상적인 동물원을 만들겠다'는 높고 험난한 목표 주인공은 당장 할 수 있는 일부터 열심히 하면서 상상했던 이상적인 모습을 실현해 나간다. 이것이 '스토리 황금률'이다.
나의 적용점 이야기
이 동물원의 성공의 시발점은 여러가지 기획을 만들고 그것을 하나씩 시도했다는 것이다. 이것부터 그들은 시작했다. 돈이 없는 가난한 동물원이었기 때문에 돈을 들이지 않아도 되는 것을 찾았다.
이 글을 쓰면서 갑자기 나의 블로그를 돌아보게 되었다. 내가 처음 애드센스 구글을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 유투브를 보았다. 한달에 000만원 번다는 유투브를 보았다. 나도 한 달에 000만원을 벌고 싶었다. 그래서 무료 5일 강의를 들었고, 무료 5일 강의를 들으니 000만원정도의 수강료를 지불하고 한 달에 000만원 벌수 있다는 강의를 신청해서 들었다. 회원 가입도 하고 매주 강의도 참여해서 듣는다. 블로그 세팅도 강의에서 들은대로 했다. 구글 애드센스 정책이 자주 바뀌기 때문에 그 때마다 도움이 되는 강의를 들었다. 그런데 내가 구글 블로그를 기록한지 벌써 1년이 다 되어간다. 가입한 카페에서 제공되는 여러 성공 사례들을 몇 십개 보았고 내 글에도 적용해 보았다. 결론은 쉽지 않다는 것이다. 나는 000만원의 강의료를 할 부로 끊었는데 지금도 그 할부금을 갚고 있다. 내 수입은 거의 없다. 단지 꾸준하게 블로그를 쓰면서 차츰 넒어지고 많아질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계속 쓰고 있을 뿐이다.
결론적으로 글을 세팅하는 방법은 알게 되었지만 돈 000만원을 쉽게 벌어지지 않는 다는 것이다. 또한 강의에서 주어진 자료들이 나만 쓰는 게 아니라 한꺼번에 수많은 사람들이 그 주제로 글을 쓰는데 , 그리고 정말 글 을 감칠맛 나게 쓰는 블로거들이 많은데, 같은 주제로 글을 쓴다면 어떻게 나의 초보글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겠는가? 이다.
결국 한 달만에 000만원 수입은 정말 1%에 해당하는 사람들, 단 몇 %의 사람만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꾸준이 글을 쓰고, 배운 것들을 하나씩 적용하면서 자기 만의 글의 스타일을 만들어 나갈 때, 경험과 지식이 잘 융합이 되어서 자신만의 글이 만들어 질 때 온전한 수입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나는 깨닫게 되었다.
모든 것이 마찬가지이다. 나도 강사이고 학생들을 가르친다. 동시에 나는 배우는 학생이다. 피아노를 배우고, 글쓰기를 배우고, 블로그 강의를 듣는다. 그러나 똑같은 시간에, 똑같은 강의를 들어도 어떤 학생은 나날이 발전하는 반면, 어떤 학생은 항상 그자리, 그 모습이다. 내가 매일의 1%를 실천해서 피아노를 연습할 때 나는 2주만에 한 곡을 칠 수 있었다. 예전에는 3개월이 걸린 분량이었는데 말이다. 누구를 원망할 필요도 없다.
이 마케팅 스토리처럼 계획하지 않고, 또 게획한 것을 실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많은 돈을 들일 필요가 없다. 지금은 유투브에서 얼마든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내 욕심이다. 빨리 돈을 벌고, 빨리 나아가고자 하는 조바심때문에 실망하고 가다가 포기하는 것이다.
'스토리 황금률'에서 처럼 할 수 있는 계획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를 먼저 고민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인 것을 배울 수있었다.
오늘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세요!.